728x90

개발팀 회의 중에 키워드와 예약어에 대한 얘기가 나왔는데, 정의, 개념이 헷갈렸습니다.


비슷한 것 같기도 하면서도 달랐던 것 같아서 찾아서 정리해보았습니다.


내용은 C++ 기초 플러스 부록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.





예약어(키워드를 포함하는 개념)

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이미 문법적인 용도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식별자로 사용할 수 없는 단어들이다. 예를 들어 C에서 return은 변수명이나 함수명으로 사용할 수 없다. 그런 단어들은 키워드이다.

때로는 아직 구현되지 않은 명령들을 위하여 예약어를 지정하기도 한다. 예를 들어 자바에는 const goto와 같은 예약어가 있는데 이것은 아직 사용되지 않지만 예약어이므로 식별자로 사용될 수 없다. 이것은 나중에 구현될 경우에 기존의 원시 코드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.

 


C++ 예약어

C++는 자신이 사용하기 위해 그리고 C++ 라이브러리에서 사용하기 위해, 얼마간의 단어들을 예약한다. 사용자는 선언에서 예약어를 식별자로 사용하면 안 된다. 예약어는 세 가지 범주 키워드, 대체 토큰, C++라이브러리 예약 이름 로 나뉜다.

 


C++ 키워드

키워드(keyword)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어휘를 구성하는 고유의 식별자들이다. 따라서 키워드는 변수 이름 등과 같은 다른 목적에 사용할 수 없다. 아래 표는 C++의 키워드들을 보여준다. ANSI C99에서도 사용하는 키워드들은 진하게 표시하였다. 이탤릭체로 표시되어있는 것은 C++11에서 추가된 것이다.

 


표는 다음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.

(표 C++ 기초 플러스, 1549p 참고)

+ Recent posts